뉴스종합 > 강서뉴스

학생 민주시민의식 고취의 장(場)이 열리다

강서양천학생참여위원회 발대식 개최

기사입력 2022-05-23 오후 12:05:39 입력
페이스북 트위터

학생 민주시민의식 고취의 장(場)이 열리다

강서양천학생참여위원회 발대식 개최

 

 

서울특별시강서양천교육지원청(교육장 백정흠)은 5월 20일(금)에 관내 중·고등학교 학생대표를 교육청으로 초청하여 「2022 강서양천학생참여위원회 상임분과별 위원회 및 발대식」을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코로나 기간동안 생동감있는 학생자치활동 지원이 어려웠던 문제점을 직시하여, △학생 스스로 교육현장의 문제점을 공감하고 참여하는 학교 민주주의 실현 △학생자치활동 정보 공유 및 상호협력, 지역사회 연대로 사회참여의식 향상 △학생자치를 통한 ‘민주적 효능감’ 제고를 위해서 추진된 것이다.

 

1부에서는 인공지능 융합교육을 활발히 실시하고 있는 김영준(성남고 교사) 강사의 강의를 들으며 인공지능 기술을 이용하여 지역 사회가 당면한 문제를 발견하고 해결하는 프로젝트 학습을 추진하는 법을 배웠다. 학생대표로 선출된 강선우(화곡고), 이안나(덕원중)가 진행한 2부에서는 6개의 상임분과대표가 5월 18일(수)에 6명의 자치협력교사와 함께 온라인으로 진행한 분과회의의 결과를 공유하며. 디지털 모범 시민 릴레이 캠페인, 환경보호를 위한 분리배출 게임, 새로운 종목의 체육대회 실시 등 제안사업을 발표했다.

 

 

 

 

특히 백정흠 교육장과 함께 진행된 「교육장과의 대화」에서는 학생자치공간 개선, 학생참여예산제 운영의 어려움, 코로나 이후 비교과활동 활성화의 범위 등에 대한 열띤 의견교환을 하였다. 3부에서는 분과별 대면 회의를 하며, 학교간 학생자치활동의 교류와 연대의 장을 펼쳤다.

 

학생들은 행사 종료 후 “많은 학교의 대표들 앞에서 의견을 잘 발표할 수 있을까 두려움이 앞섰지만, 담대함과 자신감을 기르는 계기가 되었다”“여러 학교 학생회의 운영 아이디어를 공유했고, 학교 간 공동사업을 진행하는데 시발점이 되었다” 등의 소감을 남겼다.

 

 

 

 

서울특별시강서양천교육지원청은 이번 행사가 단위 학교의 지역사회 참여 활동 및 학교 간 학생회 운영에 대한 정보 교류를 활성화 시킬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으로 보고있다. 아울러 앞으로도 기구축되어 있는 온라인 소통창구를 통해서 단위학교 학생자치활동 연합의 마중물이 되려는 노력을 지속해나갈 것이다.

 

 

강서뉴스 문향숙 기자

최근기사

네티즌 의견28
내용은 200자 이내로 적어야합니다. 기사와 무관한 글은 임의로 삭제 될 수 있습니다.
(스팸방지코드  )
의견
쓰기

최근 가장 많이 본 기사인물

  1. 류 자
  2. 권오륜
  3. 김용제
  4. 홍재숙
  5. 구성율
  6. 소재진
  7. 박국인
  8. 문진국
  9. 한상숙
  10. 강미석
  11. 김광수
  12. 김성태
  13. 신두업
  14. 유윤규
  15. 신낙형
  16. 김태우
  17. 송훈
  18. 임복순
  19. 임명선
  20. 장세일
  21. 장준복
  22. 김윤탁
  23. 고성주
  24. 백운기
  25. 김용재
  26. 강인식
  27. 강미선
  28. 류찬열
  29. 김동기
  30. 한명철
최근 가장 많이 본 기사인물은 독자들이 기사인물에 대한
클릭수(읽기)가 실시간으로 적용된 것입니다.

최근 가장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