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종합 > 강서뉴스

소리로 듣는‘행정 업무 매뉴얼’탄생!

강서구, 시각장애인 위한 업무 매뉴얼 발간·배포

기사입력 2022-01-19 오전 9:21:56 입력
페이스북 트위터

소리로 듣는‘행정 업무 매뉴얼’탄생!

강서구, 시각장애인 위한 업무 매뉴얼 발간·배포

 

 

강서구(구청장 노현송)는 시각장애인 공무원의 실무 경험을 녹여내 시각장애인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새올 및 e호조 사용자 매뉴얼’을 발간·배포한다고 밝혔다.

 

 

시각장애인을 비롯해 장애인 공무원 채용이 점점 늘어나고 있지만 시각장애인이 숙지할 수 있는 전용 매뉴얼은 부족한 실정이다. 이에 구는 시각장애인 공무원이 보다 쉽게 업무 시스템을 숙지하고 직무 역량을 강화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이번 매뉴얼을 제작했다.

 

특히 이번 매뉴얼 제작에는 시각장애인 공무원을 포함한 직원들이 모인 구청 연구동아리가 직접 나섰다. 실제 근무하고 있는 시각장애인 공무원들이 본인의 실무 경험을 살려 동료 및 신규 공무원들이 업무 시스템을 보다 쉽고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매뉴얼 제작에 나선 것이다. 매뉴얼은 업무상 사용하는 새올 행정시스템과 e호조 지방재정관리시스템 사용법을 다루고 있으며, 내용은 ▲전자문서시스템 일반 ▲기안 작성과 결재 과정 ▲문서 배부 ▲e호조 지출관리 등으로 구성됐다.

 

 

전맹 시각장애인이 스크린리더 프로그램을 활용해 업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용어 사용에 있어 프로그램이 출력해주는 음성메시지와 일치하도록 작성했다. 저시력 시각장애인과 근로지원인이 참고할 수 있도록 관련 이미지도 삽입했다. 또한 본 매뉴얼을 활용하는 장애인 공무원이 업무를 처음 접하는 신규 직원임을 감안하여 각종 행정 업무 절차와 효율적으로 행정시스템을 사용하는 노하우 등도 함께 담았다.

 

구는 이번 매뉴얼 제작이 시각장애인 공무원의 업무 적응력을 높이는 동시에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모두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행정 환경을 조성하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구는 앞으로도 장애인 공무원이 조직의 구성원으로서 역량을 발휘하고 지역사회에 기여할 수 있도록 다양한 지원을 펼쳐나갈 계획이다.

 

 

강학구 홍보정책과장은 “장애가 있어도 누구보다 일할 의지가 넘치는 직원들을 위해 본인 능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업무 매뉴얼을 제작하게 됐다”라며 “앞으로도 장애인 공무원의 업무 접근성을 높여줄 행정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이에 대한 자세한 문의는 강서구 홍보정책과(☎02-2600-7712)로 하면 된다.

 

 

강서뉴스 이진일 기자

최근기사

네티즌 의견28
내용은 200자 이내로 적어야합니다. 기사와 무관한 글은 임의로 삭제 될 수 있습니다.
(스팸방지코드  )
의견
쓰기

최근 가장 많이 본 기사인물

  1. 권오륜
  2. 신낙형
  3. 김용연
  4. 김태우
  5. 김승현
  6. 정장훈
  7. 박주선
  8. 이의걸
  9. 이충숙
  10. 경만선
  11. 김동협
  12. 강숙자
  13. 박국인
  14. 김현진
  15. 한상숙
  16. 이철희
  17. 송영섭
  18. 김동기
  19. 류 자
  20. 송훈
  21. 임복순
  22. 김윤탁
  23. 임명선
  24. 조남국
  25. 문진국
  26. 김광수
  27. 조만환
  28. 이경표
  29. 박진탁
  30. 강선영
최근 가장 많이 본 기사인물은 독자들이 기사인물에 대한
클릭수(읽기)가 실시간으로 적용된 것입니다.

최근 가장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