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종합 > 강서뉴스

빈틈없는 대응체계 구축… 중대재해 제로화 시동

강서구, 중대재해처벌법 대응 전담조직 중대재해관리팀 신설

기사입력 2022-01-10 오전 8:10:50 입력
페이스북 트위터

빈틈없는 대응체계 구축중대재해 제로화 시

강서구, 중대재해처벌법 대응 전담조직 중대재해관리팀 신설

 

 

강서구(구청장 노현송)127중대재해처벌법시행에 맞춰 발 빠른 대응에 나섰다. 구는 중대재해 예방을 위한 안전·보건 관리 업무 수행을 총괄하는 조직으로 안전관리과 내 전담 TF, 가칭 중대재해관리팀을 신설, 운영한다.

 

 

 

 

효과적인 안전보건 관리체계의 구축과 이행을 위한 전담조직을 구성해 중대재해 예방과 대응에 만전을 기한다는 취지다. 지난해 11월 지방자치단체의 산재 예방활동 책무를 규정한 산업안전보건법이 개정 시행됐으며, 오는 27일부터는 중대재해처벌법이 시행되면서 지역에서 발생하는 중대재해에 대한 지자체의 책임이 더욱 막중해졌다.

 

이에 구는 전담조직인 중대재해관리팀을 신설해 중대재해 예방에 총력을 기울이로 했다. 팀장 및 안전관리자, 보건관리자 포함 6명으로 인원을 구성해 이달 중으로 본격적인 업무에 돌입한다는 방침이다.

 

신설되는 중대재해관리팀은 중대재해 예방에 필요한 인력 및 예산 확보 등 안전보건 관리체계 구축 중대재해 발생 시 재발방지 대책 방안 수립 관계 법령에 따른 개선, 시정 조치사항 검토·관리 안전·보건 관계 법령에 따른 의무 이행사항 검토관리 등의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이외에도 지역 사업장과 구 발주공사, 소속 공무직 및 청원경찰, 기간제 노동자를 대상으로 안전실태 조사와 위험성 평가를 실시한다. 구는 중대재해관리팀이 신설되는 대로 전문가와 현장 관계자들의 의견을 청취해 중대재해 예방을 위한 종합계획을 수립하는 등 적극적인 대응책을 마련할 계획이다.

 

노현송 구청장은 구민 안전을 최우선으로 중대재해 근절을 위한 체계적인 대응체계를 구축할 것이라며 일터뿐 아니라 일상에서도 사고 걱정 없는, 구민 생활이 편안한 안전환경도시 강서를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구는 오는 5월을 목표로 WHO 국제안전도시 인증을, 2024년 개관을 목표로 체험 중심형 강서안전교육센터 건립을 추진하는 등 재난 대비와 안전문화 확산을 위해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이에 대한 자세한 문의는 강서구 안전관리과(02-2600-6471)로 하면 된다.

 

 

강서뉴스 이진일 기자

최근기사

네티즌 의견28
내용은 200자 이내로 적어야합니다. 기사와 무관한 글은 임의로 삭제 될 수 있습니다.
(스팸방지코드  )
의견
쓰기

최근 가장 많이 본 기사인물

  1. 권오륜
  2. 신낙형
  3. 김용연
  4. 김태우
  5. 김승현
  6. 정장훈
  7. 박주선
  8. 이의걸
  9. 이충숙
  10. 경만선
  11. 김동협
  12. 강숙자
  13. 박국인
  14. 김현진
  15. 한상숙
  16. 이철희
  17. 송영섭
  18. 김동기
  19. 류 자
  20. 송훈
  21. 임복순
  22. 김윤탁
  23. 임명선
  24. 조남국
  25. 문진국
  26. 김광수
  27. 조만환
  28. 이경표
  29. 박진탁
  30. 강선영
최근 가장 많이 본 기사인물은 독자들이 기사인물에 대한
클릭수(읽기)가 실시간으로 적용된 것입니다.

최근 가장 많이 본 기사